복지뉴스

  • HOME
  • 게시판
  • 복지뉴스
서울장애인의사소통권리증진센터, 시각기반 의사소통 어플 ‘무료 배포’
작성일 2022.04.22 작성자관리자

서울시장애인의사소통권리증진센터(이하 센터)는 지난 20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비장애인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그림상징, 의사소통판 제작 플랫폼, 의사소통 교육용 어플을 무료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배포에서는 ▲시각기반 의사소통 교육용 어플 ‘커뮤니샷’ ▲그림으로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상징’ ▲의사소통판 제작 플랫폼 ‘커뮤니판’을 만나볼 수 있다.

커뮤니샷은 언제 어디서나 사진을 찍어 원하는 영역을 선택한 후, 관련 어휘를 태그하거나 음성을 녹음해 송출, 동영상 삽입까지 한 번에 가능한 의사소통 교육용 어플이다.

특히, 해당 어플은 국내 최초로 개발된 시각기반(VSD) 의사소통 어플로, 장애인뿐만 아닌 의사소통을 학습하는 아동, 외국인 등 모두가 사용할 수 있다.

커뮤니상징은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중 하나로, 그림을 호라용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EO 사용할 수 있다. 센터 누리집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또한 커뮤니판은 저장하거나 인쇄하고 싶은 양식을 선택해 원하는 이미지를 직접 끌어오거나, 저장된 이미지를 활용해 나만의 의사소통판을 쉽게 제작할 수 있다.

김경양 센터장은 “시민 모두가 커뮤니상징, 어플 등을 사용해보며 모두가 소통하는 세상을 그려보길 바란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출처 : 웰페어뉴스(http://www.welfarenews.net)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