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뉴스

  • HOME
  • 게시판
  • 복지뉴스
정부 정책, 수어 영상으로 만나다
작성일 2022.05.18 작성자관리자

첨부파일 수어로 보는 대한민국정부.jpg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농인들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한국수어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수어로 보는 대한민국정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수어는 지난 2016년 ‘한국수화언어법’ 제정에 따라, 한국어와 공식적으로 동등한 위상과 자격을 가진 농인의 공용어가 됐다. 이에 정부는 코로나19 정례브리핑과 주요 정책 발표 현장에서 수어 통역을 제공하고 있다.

문체부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지난 3월 11일 국민에게 유용한 정부 정책을 수어로 자세히 알려주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실효성 있는 정보 제공에 나서고 있다.

해당 채널에서는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사용법과 행동 요령, 코로나19 양성 시 받는 안내 문자, 코로나19 자가격리 중 발생하는 생활폐기물 안전처리 방법 등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긴급고용안정 지원금, 소상공인 손실보상 등 다양한 정책 정보와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 재난 정보 등을 수어로 번역한 영상을 만나볼 수 있다.

문체부는 “그동안 텔레비전 방송 등에서 수어통역 화면이 작게 제공돼 농인들이 시청하기에 힘들고 피로감이 높았다.”며 “수어를 중심으로 화면을 구성하고 빠른 영상의 재생속도를 느리게 조절한 영상을 통해, 농인들의 삶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책 정보들을 쉽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출처 : 웰페어뉴스(http://www.welfarenews.net) 


목록